Game Dev Study Log

by ricale

취미로 하는 게임 개발 공부

강의 50,51강 수강

#1

강의 수강: Unity Turn-Based Strategy Game: Intermediate C# Coding

50. Shoot Action (22:05)

ShootAction 을 추가하고 기본 기능을 구현.

여기서 기본 기능이라 함은 GetValidActionGridPositionList, TakeAction, Update 메서드를 구현해서 다른 액션 클래스들과 같이 동작하게 하는 것인데, ShootAction 에서는 state 개념까지 추가했다. 아마 다음 강의에서 이 state 를 사용해 총을 쏘는 애니메이션을 결합하지 않을까 싶다.

51. Unit Animator (08:16)

애니메이션을 전담할 UnitAnimator 클래스 생성

걷기 애니메이션 때는 Animaotr 에서 파라미터로 IsWalking Bool 을 추가했지만, 이번에는 Shoot Trigger 를 추가. Trigger 는 transition 을 한 번 실행하고 종료시키는 일회성 값. (Bool 보다 더 간단한 값이라고 이해하면 될듯)

"Firing Rifle" 로 가는 transition 은 hasExitTime 을 껐지만 "Firing Rifle" 에서 "Idle" 로 나오는 transition 은 hasExitTime 을 켜둔다. 총은 쏘면 자동으로 애니메이션이 끝나는 것이 자연스러우니까.

총알이 발사되지는 않고 총을 쏘는 듯한 액션만 취하는데, 총알은 다음 강의에 추가할 듯.

#2

  • 언제 한 번 날 잡고 전체적으로 코드 리뷰도 해야 할 것 같다.
  • 이제 피곤할 때 강의를 들으면 집중이 잘 안 될 때가 있다. (어제도 사실 강의를 틀긴 틀었는데 도저히 집중이 안 되어서 중간에 그냥 껐다.) 강의 난이도나 코드의 복잡도가 좀 올라간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