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08
습작 프로젝트를 2D 로 전환, 그에 따른 강의 선택.
<3D 에서 2D 로 방향 전환>
주말간 너무나 파편화된 시간밖에 쓰지 못해서 차마 글을 쓰지는 못했다. 여튼 습작 프로젝트는 클래스 별로 Prefab 을 몇 개 추가하고 스탯 기준 턴 시스템까지 구현한 상태였다. 하지만 어제 willow 형과의 논의에서 습작을 3D 가 아닌 2D 로 만들자는 결정이 나서 2D 에 대한 학습이 필요해졌다. 따라서 습작 프로젝트 진행은 (당연히) 멈추고, 관련 강의를 들어야 할지 아니면 무작정 2D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구글링 이나 생성형 AI 에 의지해야 할지 고민을 좀 했다.
<2D 강의 찾기>
결론은 강의를 듣긴 들어야 겠다는 것.
하지만 Udemy 에서 검색했을 때는 그다지 원하는 강의가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유튜브에서 검색을 좀 해보았는데, 결국 찾은 것이 EPIC Game Dev 라는 채널의 Unity Tutorial 2024 - Build a 2D RPG 라는 재생 목록이다. 총 10개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고 다 합쳐서 3~4시간 정도 될 것 같다.
<강의 맛보기, Part 01 Adding Background (12:02)>
일단 첫 번째 영상을 보았는데, Sprite 타일 맵을 리소스로 어떻게 추가하고, 추가한 타일 맵으로 일종의 브러시를 만들어서 어떻게 맵을 그릴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었다. 정제된 강의라기 보다는 날것의, 유튜브 다운 영상이었으나 어렵거나 산만하지 않아서 편하게 볼 수는 있을 것 같다.
그래서 일단 먼저 이 영상을 다 챙겨본 뒤에, 다시 습작 프로젝트로 돌아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