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ev Study Log

by ricale

취미로 하는 게임 개발 공부

2D 강의 영상 종료 및 구현 재시작

# 1

강의: Unity Tutorial 2024 - Build a 2D RPG

강의 Part 09 내용은 그다지 중요해보이지 않아서 바로 다음 강의로 넘어갔다.

Part 10 내용은 배틀 시스템 구현이었는데, 초반 몇 분을 보니 도저히 강의 시간 내에 (이전 강의에서 몇 번 언급했던) 파이널판타지나 포켓몬 스타일의 배틀 시스템을 구현할 수 없을 것 같아서 뒷부분으로 돌려보니 역시나 밑작업만 완료하는 정도였다.

이어지는 강의가 있어야겠지만 이 강의가 올라온 것이 2023년이고, 후속 강의는 그 이후에 올라오지 않고 있다. (이 유튜브 채널에는 이 강의 영상 10개만 있고 이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일단 2D 게임 객체 생성의 기초는 대략 본 것 같으니 2D 강의는 여기까지만 보도록 하겠다.

강의에 대한 총평을 하자면, 무료 강의인 것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았다, 정도로 하겠다.

# 2

다시 습작 만들기를 시작하기 위해 Unity 2D 프로젝트를 새로 만들었다.

TrialAndError 라는 이름을 다시 쓰기에는 맥빠지므로 IdKwit 정도로 만들었다.

일단은 이전 3D 강의에서 구현했던 코드를 가져오는 게 좋겠다 싶어서 3D 강의 때 따라한 프로젝트를 열었는데, 생각보다 코드가 많아서 어떻게 옮길까 고민을 좀 했다.

생각해보니 그 때 강의가 끝나고 전체적인 코드 리뷰를 한다고 말만하고 코드 리뷰를 하지 않았었다. 그래서 코드리뷰도 할 겸 코드를 그냥 복사하지 않고 따라서 다시 쳐보면서 옮기기로 결정했다.

시작은 LevelGrid 부터다. LevelGrid 를 작성하다보니 GridSystem, GridObject, GridPosition 내용이 필요한 것 같아서 해당 내용들을 먼저 작성했고, 덩치가 커보이는 Unit, IInteractable, Pathfinding 클래스 생성만 해두고 본 내용은 아직 작성하지 않았다.

  • 작성 완료: GridSystem, GridObject, GridPosition
  • 작성 중: LevelGrid
  • 껍데기만: Unit, IInteractable, Pathfin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