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ev Study Log

by ricale

취미로 하는 게임 개발 공부

강의 14,15강 수강

강의 수강: Unity Turn-Based Strategy Game: Intermediate C# Coding

14. Mouse Raycast (07:59)

  • 옛날 Unity 에서는 Camera.main 코드가 항상 카메라를 찾아왔기 때문에 비용이 비쌌지만, 2020년 버전 이후로는 캐싱이 자동으로 되기 때문에 그런 문제가 사라졌다.
  • Raycast 로 카메라와 객체가 충돌하는 지점을 찾을 수 있다.
  • Raycast 로 충돌하는 객체는 Physics Collider 가 지정된 객체 뿐이다. 이것은 객체가 보이는지/안보이는지와는 관계 없다.

15. Mouse World Position (12:04)

  • Raycast 계산한 지점에 구체 객체 따라 다니게 하기. 재밌다.
  • 재밌네 C# 코드, out. 분명 전에도 본 적 있는데 볼 때마다 신기하다.
    Physics.Raycast(ray, out RaycastHit raycastHit
    
  • LayerMask 를 사용해 원하는 레이어만 Raycast 가 충돌하게 할 수 있다.
  • 게임 오브젝트를 비활성화하는 단축키를 알려주는데 맥이랑 다르다. 맥은 alt + shift + a
  • Raycast postiion 을 쉽게 얻을 수 있는 static 멤버 및 함수를 만드는데, 해당 게임 스크립트를 단 하나의 게임 오브젝트에만 연결하기 때문에 별다른 위험성 없이 적용할 수 있는 코드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