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ev Study Log

by ricale

취미로 하는 게임 개발 공부

VS Code intelliSense 이슈 해결 + 강의 13강 수강

#1

강의에서 C# 스크립트를 수정하기 시작했는데 VS Code 에서 여전히 Unity 코드의 자동 완성 기능이 동작하지 않아서, 답답해서 강의를 멈추고 찾아봤다.

일단 구글에서 "vscode unity autocomplete" 라고 검색해서 돌아다니다보니 보인 영상 Set up Visual Studio Code with Unity and INTELLISENSE WORKING 2023을 따라해봤는데 잘 되지 않았다.

그런데 해당 영상에서 VS Code 의 extension 에러 메시지를 확인해보라는 말이 있어서 확인해보았는데, 거기에 아래와 같은 에러가 있었다.

"Microsoft.VisualStudio.ProjectSystem.Query.Remoting.QueryExecutionService (0.3)" 서비스를 활성화하지 못했습니다.

해당 에러로 검색을 해보니 [BUG] C# Dev Kit installed but not working #1732 글이 나왔고, 해당 글의 코멘트에서 아래와 같은 내용을 찾았다.

To do that, you need to uncheck this setting located under Extensions -> C# -> C# Dev Kit: Dotnet: Use Legacy Dotnet Resolution
Please make sure you reload VS Code window after changing this setting.

바로 해당 설정을 한 뒤 Developer: Reload Window 를 해보니 위 에러는 없어지고 다른 에러가 나왔다. 지금 와서 찾으려니 정확한 에러 메시지를 찾을 수 없는데, "Apple CPU 인데 x64 용 .net SDK 가 깔려있는 것 같다" 는 내용의 에러였다.

그래서 .net 에서 공식으로 제공하는 .net 삭제 스크립트를 사용해 기존에 깔려있던 .net SDK 를 삭제한 뒤, Apple Sillicon CPU 용 .net 9.0 SDK 를 재설치했다.

재설치한 후에는 뭔가 알 수 없는 에러가 떠서 깔끔하게 재부팅을 했고, 재부팅 후에는 Unity 코드들의 자동 완성 및 타입 추론이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

강의 수강: Unity Turn-Based Strategy Game: Intermediate C# Coding

13. Unit Move (08:01)

  • 캐릭터를 특정 지정으로 움직이기 위한 C# 스크립트 작성
  • 현재 씬뷰와 동일하게 카메라 위치 조정: cmd + shift + f (GameObject - Align With View)

중급자용 코스라서 조금 걱정을 했는데, 이 정도 수준도 (짧지만) 별개의 강의로 만들어 줄 정도라면 앞으로도 따라가는 데 무리는 없을 것 같다.